[매일일보] 반등세 올라탄 韓 이커머스, 앞으로 변수는

조회수 : 1,150

공고
작성일 2024.05.07 작성자 관리자
첨부파일

[매일일보] 반등세 올라탄 韓 이커머스, 앞으로 변수는 

 


 

고물가로 인한 소비심리 악화로 얼어붙었던 국내 이커머스 시장이 조금씩 기지개를 켜는 모양새다. 

이는 뼈를 깎는 노력의 결과다. 

희망퇴직, 경영 쇄신, 저수익 사업 정리 등 내실 강화에 공을 들인 동시에 

신사업 발굴, 해외 진출, 적재적소 투자·인수 등 외형 확대를 꾀했기 때문이다.


실제 이커머스 시장과 관련한 각종 지표가 반등세를 가르키고 있다. 6일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지난 3월 국내 주요 25개 유통업체 매출이 전년 동월 대비 10.9% 증가한 15조8000억원으로 조사됐다. 

이 가운데, 온라인 유통의 경우 봄나들이 철을 맞아 서비스·기타(37.5%), 식품(28.9%) 등 

대부분 품목에서 오름세를 기록하며 매출이 15.7% 신장했다. 

동기간 오프라인 유통 매출(6%)과 비교해도 높은 수치다. 

주요 업체 온라인 매출 상승률도 지난해 9월 이래 7개월 연속으로 두 자릿수를 이어가고 있다.

대한상공회의소가 500개 소매유통업체를 대상으로 2분기 소매유통업 경기전망지수(RBSI)를 파악한 결과, 

전망치는 1분기(79)보다 높은 85로 집계됐다. 온라인은 직전 분기(78) 보다 소폭 늘어난 84로 서서히 안정세를 찾는 모습이다. 

오프라인인 백화점(97)과 대형마트(96)는 기준치(100)에 육박했다.

다만, 새로운 변수가 등장하며 국내 이커머스 시장 판도가 크게 요동칠 것으로 예고된다. 

일명 ‘알테쉬’로 불리는 알리익스프레스, 테무, 쉬인 등 'C커머스(중국 이커머스 플랫폼)'가 한국 시장에 진출해 공세 수위를 높이면서다. 

C커머스는 박리다매식 초저가 전략을 내세워 고물가 상황 속 틈새시장을 효율적으로 공략하고 있다.

 

...(더보기)[매일일보] 반등세 올라탄 韓 이커머스, 앞으로 변수는

(더보기 '를 클릭하면 자세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

 

출처  : 매일일보